노동일보·정치

[노동일보 뉴스] 우상호 "북한 핵 개발과 미사일 개발, 무력 도발 분명히 잘못된 것"

노동일보 NEWS 2017. 3. 18. 00:18


우상호 "북한 핵 개발과 미사일 개발, 무력 도발 분명히 잘못된 것"<사진=김정환기자>

http://www.nodongilbo.com/news/articleView.html?idxno=81070

[노동일보] 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 핵 문제와 관련 "오늘 미 국무장관 틸러슨이 일본을 거쳐 한국을 방문한다"며 "북핵 문제에 대한 미국의 정책 결정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정확하게 알기는 어렵지만, 정책 결정을 위한 사전 순방의 성격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"고 밝혔다.

우 원내대표는 또 "북한의 핵 개발과 미사일 개발, 연이은 무력 도발은 분명히 잘못된 것"이라며 "국제사회가 일치된 목소리로 바로 잡아야한다. 이 잘못된 행동에는 일정한 제재가 필요하고, 그 제재는 유엔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"고 말했다.

이어 우 원내대표는 "북한의 핵을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하고 혼내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"며 "미국의 새로운 대북정책에 있어서 핵을 포기하면 국제사회가 북한에 무엇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시작해야 한다. 대화와 제재를 병행해야만 북핵을 포기시킨다는 국제사회의 목표가 관철될 수 있다"고 주장했다.

또한 우 원내대표는 "과거 오바마 정권에서의 전략적 인내정책은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. 새로운 미 정부는 북핵에 대해 단호한 국제사회의 제재를 주도하면서 한편으로는 북한이 핵을 포기하게 만들기 위한 본격적인 대북 협의에 나서야 한다"며 "동북아에서의 군비경쟁 강화만으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을 포기시킬 수 없다는 점이 자명하다. 대화를 병행해야 할 것"이라고 강조했다.

김장민 기자  kkkpress@naver.com 

<저작권자 © 노동일보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